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레이스왑을 활용해서 코인을 얻을 수 있는 "풀 예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레이스왑은 클레이튼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입니다. 이해를 위해 디파이의 개념을 간략하게 알려드릴게요!
*디파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탈중앙화 금융을 말한다
*금융회사를 끼지 않고 결제, 송금, 예금, 대출, 투자 등 모든 금융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게 목표다.
*코인을 담보로 잡고 대출을 내주거나, 코인을 예치하면 이자를 주는 서비스다.
더 쉽게 요약하면 금융회사가 없는 거래소이기 때문에 시장 참여자들이 스스로 거래소에 유동성을 공급(코인 예치)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코인을 얻는 것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풀 예치로 보상을 얻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풀 예치는 큰 손실을 불러올 수도 있으니 글을 쭉 읽어보고 투자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하락장에서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잠자고 있는 거래소의 코인들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음 우선 저부터.... 저는 보상으로 보라 코인과 클레이스왑(KSP)코인을 얻기 위해 잠자고 있는 보라 코인을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다른 코인도 방식은 똑같으니 이 방법대로 코인 종류만 바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클레이스왑 시세는 현재 14,400원 입니다
저는 업비트를 활용하기 때문에 풀 예치를 위해 업비트에 있는 코인을 클레이스왑으로 이동시키겠습니다.
보라 코인을 바로 출금하려고 했는데 수수료가 꽤 비쌉니다(한화 약 4만 원)
그렇기 때문에 리플로 송금을 하고 스왑을 통해 보라 코인으로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클레이스왑 사이트에 접속해서 지갑을 연결 후 상단의 "내 자산" 탭에서 "XRP로 입금" 탭을 눌러줍니다.
나오는 "입금 주소"와 "데스티네이션 태그"를 복사해서 내가 사용하는 거래소에서 출금을 합니다.
복사한 "출금 주소"와 "데스티네이션 태그"를 입력해주시고 출금하시면 됩니다.
*리플 개인 지갑으로 송금 시, 최초 송금은 10 리플 이상 돼야 리플 네트워크에서 처리됩니다.
리플이 입금되면 상단의 "스왑"탭에서 보라 코인으로 스왑 해줍니다(수수료가 2만 원 가까이 나가네요)
저는 총 200만 원을 투자하겠습니다.
상단의 "풀 예치"탭을 누른 후 저는 "클레이튼+보라"에 예치하도록 하겠습니다.
"LP풀"을 조금 공부하시고 오시면 개념을 이해하기 좋습니다.
예치되는 두 코인의 변동성에 따라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두 코인의 가치가 상승할 것 같다고 생각하시면 투자하시는 겁니다.
두 코인의 방향성이 달라지거나 변동폭이 커지거나 가치가 하락하면 손실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제가 얼마 전 클레이스왑 무돌 코인을 예치했던 것인데 무돌 코인의 가치가 급락하면서 반토막이 났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stocktogether.tistory.com/105
저는 클레이튼과 보라 코인의 미래가 밝다고 보기 때문에 예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치" 버튼을 눌렀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 네모로 되어 있는 사항들을 체크하시고 모든 수량을 하실 거면 "Max"를 눌러주시고 오른쪽에 "Deposit"을 누르시면 "QR코드" 인증을 통해 최종 예치가 됩니다.
*예치하는 규모가 클수록 현재 가격과 교환 시 받는 가격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은 수량으로 여러 번 실행하면 영향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완료되면 "내 예치 목록"이 생기고 실시간으로 수익 상황을 확인 가능합니다.
저는 보상으로 클레이스왑(KSP)코인과 보라 코인을 얻게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예치하는 두 코인의 장기적 전망이 밝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높은 수익률에는 항상 큰 위험이 따른다는 점을 숙지하시고 처음이시면 투자 X or 소액 투자를 권장합니다.
이후의 상황은 후기를 통해 수익률 상황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