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미국주식 ETF & 주가지수 ETF(feat. SPY QQQ)

by 주중년 2020. 12. 8.
반응형

 

최근에 해외주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그중에서 특히나 미국 주식 그리고 미국 ETF에 대한 관심이 제일 높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시장 자체가 꾸준한 우상향을 보이는 데다가 뛰어난 기업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마존, 애플, 구글, 테슬라 등의 기업은 이미 주가가 너무 올라버렸고, 그렇다고 새로운 종목을 발굴하기에는 정보가 많이 부족한 미국 시장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개별종목에 대한 리스크최소화하면서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미국 ETF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주가지수인 S&P 500 지수에 투자하는 ETF를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P 500 지수나 나스닥 지수 등 주가지수에 관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stocktogether.tistory.com/15

 

세계 주요 주가지수 & 미국 주가지수

주식을 하다 보면 흔히 듣는 이야기 중 하나가 주가지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늘 주식시장 어때? 혹은 오늘 증시 어때?라는 말은 모두 주가지수를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주가지수란 무엇인

stocktogether.tistory.com

 

1. SPY (SPDR S&P 500 ETF TRUST)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에 가장 규모가 큰 ETF입니다. 미국 전체 ETF 중에 가장 인기 있고 거래량이 활발합니다.

총 자산규모 300조가 넘는 초대형 ETF입니다.

현재 1주당 약 368달러에 거래되고 있네요. 한화로는 약 40만 원으로 약간 부담스러울 수는 있는 가격입니다.

ETF 역시 배당을 받게 되는데 배당은 주당 1.34달러이고 운용보수는 0.09%입니다.

 

 

현재 SPY가 보유하고 있는 TOP10 종목입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기술주들이 많은 편이고 버크셔 헤서웨이나 존슨&존슨 등도 눈에 보이네요.

 

<뉴스기사>

 

최근에는 테슬라가 S&P 500에 편입됐다는 뉴스도 있으니 나중에는 TOP10 종목에서 만날 수도 있겠네요.

 

2. IVV (iShares Core S&P 500 ETF)

 

 

투자회사 iShare Core의 S&P 500 ETF입니다. 운용자산이 역시 300조에 육박하는 대형 ETF입니다.

1주당 가격은 369달러로 SPY와 비슷합니다. 배당은 주당 1.51달러이며 운용보수는 0.04%로 이 두 가지만 비교한다면 SPY보다는 조금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TOP10 종목 역시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기 때문에 비슷합니다.

 

3. VOO (Vanguard S&P 500 ETF)

 

 

역시나 투자회사 Vanguard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운용자산은 200조 정도로 3가지 중에서는 가장 작지만 규모는 큰 편입니다.

1주당 가격은 약 338달러입니다. 배당은 주당 1.31달러이며 운용보수는 0.03%입니다.

 

 

TOP10 종목 역시 비슷합니다.

이 3가지 ETF는 운용하는 투자회사가 다르고 세부지표인 배당, 운용보수 등이 다를 뿐 가격 변동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두 S&P 500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똑같이 움직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은 나스닥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스닥지수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역시 위의 링크 글을 한 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QQQ (Invesco QQQ Trust)

 

 

나스닥을 추종하는 ETF 중 가장 대표적인 ETF입니다. 운용자산이 200조에 달하는 역시 규모가 큰 ETF입니다.

1주당 가격은 약 306달러이며 기술주 위주로 편성되어 있어서 성장성 중심의 종목을 모아놨기 때문에 배당금은 주당 0.39달러로 낮은 편입니다. 운용보수는 0.2%입니다.

 

 

QQQ의 TOP10 종목입니다. 기술주 위주로 구성된 나스닥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워낙 기술주들의 강세로 인해 TOP10 종목은 S&P 500과 크게 다르지가 않습니다.

 

2. QQQM (Invesco NASDAQ 100 ETF)

 

 

QQQ의 mini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주당 가격이 약 125달러로 QQQ에 비해서는 부담이 없는 편입니다. 다만,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직은 규모가 작습니다.

운용보수 역시 0.15%로 QQQ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배당금은 아직 공지가 되지 않았네요.

QQQ의 가격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QQQM을 매수하셔도 좋습니다만 ETF가 처음이고 주식투자가 익숙지 않은 분들이라면 운용규모와 자산이 크지 않은 ETF들은 제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TOP10 종목입니다.

 

3. QQQJ (Invesco NASDAQ Next Gen 100 ETF)

 

 

이미 시가 총액이 높은 나스닥 종목을 제외하고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중소형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1주당 가격은 약 30달러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다만, QQQJ 역시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자산규모는 많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운용보수는 역시 0.15%이며 배당금은 아직 공지되지 않았습니다.

 

 

보유 TOP10 종목입니다. 역시 눈에 익지 않은 기업들이 대부분이죠?

 

여러 산업이 포함되어 있는 조금 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S&P 500 지수 추종 ETF를 추천하고요.

성장성이 큰 산업에 투자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나스닥지수 추종 ETF를 추천합니다.

사실 이외에도 미국 시장에는 ETF가 정말 많이 존재합니다. 저는 가장 대표적인 것들을 소개해드렸고요.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는 ETF들을 원하시면 검색하셔서 매수하셔도 됩니다.

요즘에는 헬스케어, 사이버 보안, 클라우드 등으로 구성된 ETF들도 많습니다. 본인이 흥미 있는 섹터를 골라서 검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앞에서도 잠깐 언급을 해드렸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운용자산규모 그리고 거래량이 높은 ETF를 위주로 고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원할 때 팔 수 있고 안정적으로 보유할 수 있습니다.

그럼 ETF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