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외 투자

금 ETF로 투자하기 & 국내, 미국 상품 비교

by 주중년 2021. 1. 7.
반응형

 

최근 주식시장이 정말 뜨겁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뜨거울 때일수록 오히려 침착하게 안전자산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끝도 없이 오르지는 않기 때문이죠.

안전자산의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입니다.

 

<뉴스 기사>

 

이건 5년 전 뉴스인데요. 금의 채굴량은 점점 줄어든다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금의 가치는 더 올라간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정말 정확하게 5년 만에 금 값은 두 배가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화폐를 엄청나게 발행하고 있습니다. 금은 그대로 있는 데 화폐가 늘어나니 상대적으로 역시 금 값은 올라가는 것입니다.

금이 안전자산으로 인정을 받기 때문인 것이죠.

내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금 투자도 한 번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 투자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주식 계좌만 있으면 간단하게 투자를 할 수 있는 금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 ETF는 주식처럼 쉽게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금 투자를 망설이시는 분들도 조금 쉽게 결정 내리실 수 있을 겁니다.

 

<미국 상장 금 ETF>

 

1. GLD (SPDR Gold Shares)

 

'자산운용사'   스테이트 스트릿

'상장일'        2004-11-18

'규모'           71억 달러

'총보수'        0.4%

'환헤지'       달러로 매수하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의 영향을 받음

'1주당가격'    179달러

 

 

최근 3년 간의 주가 변동입니다. 실제 금 현물 100%에 투자하기 때문에 금 값과 똑같이 움직입니다.

가장 규모가 크고 대표적인 금 ETF입니다. 단점이라면 총보수가 0.4%로 조금 높은 편이고, 1주당 가격이 179달러이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부담스럽다는 점이 있습니다.

 

2. IAU (iShares Gold Trust)

 

'자산운용사'   블랙락

'상장일'       2005-01-21

'규모'          31억 달러

'총보수'       0.25%

'환헤지'       달러로 매수하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의 영향을 받음

'1주당가격'    18달러

 

 

3년 간의 주가 변동입니다. 역시 금 값과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GLD보다 보수가 좀 더 저렴하며 1주당 가격이 18달러 정도로 매수하기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입니다.

규모 역시 작은 편은 아니며 거래량도 활발합니다.

 

<국내 상장 금 ETF>

 

1. KODEX 골드 선물(H)

 

'자산운용사'   삼성자산운용

'상장일'      2010-10-01

'규모'         2,491억

'총보수'      0.68%

'환헤지'      환헷지 O

'1주당가격'    13,175원

 

 

최근 3년 간의 주가 변동입니다.

이 ETF는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라는 지수를 추종합니다. 금 현물이 아닌 선물에 투자하기 때문에 개념은 약간 다릅니다.

하지만 가격 변동은 위에 보셨던 두 ETF와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니 장기적으로 투자하신다면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환헷지가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환율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환율 신경쓰지 않고 금 가격에만 따라서 움직이는 상품을 원하시면 국내 상장 ETF를 고르시면 됩니다.

 

2. TIGER 골드 선물(H)

 

'자산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상장일'     2019-04-08

'규모'        185억

'총보수'     0.39%

'환헤지'      환헷지 O

'1주당가격'    14,005원

 

 

3년 간의 주가 변동입니다.

이 ETF 역시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지수를 동일하게 추종하고 금 현물에 투자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은 같습니다.

역시 환헷지가 되는 상품이며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졌고 운용 규모는 약간 작은 편입니다.

하지만 운용 보수가 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이 점에서는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총 4개의 상품을 보셨는데요. 정리 해보겠습니다.

환율에 대해서 신경 쓰지 않고 싶은 분들은 국내 상장 ETF를 고르시면 됩니다.

그중에서 규모가 조금 있고 거래량이 있는 곳을 선호하시면 KODEX를 선택하시고 운용보수가 저렴한 것을 선호하시면 TIGER를 고르시면 됩니다.

최근 달러 가격이 많이 내렸으니 금 가격에 환차익까지 얻고 싶은 분들은 미국 상장 ETF를 고르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가장 대표적이고 규모가 큰 ETF를 선호하시면 GLD를 운용보수가 저렴한 쪽을 선호하시면 IAU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개의 상품 모두 금 값을 거의 그대로 추종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은 다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잘 비교해보시고 나와 맞는 상품을 잘 고르셔서 금 투자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