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경제지표

7월 FOMC 발표시간 / 28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by 주중년 2022. 7. 26.
반응형

 

7월 28일은 하반기 주식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빅 이벤트들이 이어집니다.

가장 큰 관심을 갖고 계신 FOMC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28일 새벽 3시부터 발표가 시작됩니다.

 

금리를 어느정도 인상할 것인가가 포인트일 텐데요.

시장은 연준이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자이언트 스텝(0.75% 인상)'을 밟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1.0%를 인상하는 '울트라 스텝'도 거론되긴 하지만, 0.75% 인상의 가능성을 더 높게 보고 있습니다.

만약, 0.75% 인상을 결정한다면 불확실성이 사라지면서 주식시장은 안정을 찾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1% 인상을 결정한다면 시장은 다시 한번 공포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금리인상만큼 중요한 발표가 바로 GDP 성장률 발표입니다. 역시 28일에 발표됩니다.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의 성장률 전망 모델인 GDP NOW는 2분기 GDP 성장률을 -1.6%로 전망했습니다.

 

*GDP NOW 확인하는 사이트

https://www.atlantafed.org/cqer/research/gdpnow

 

이는 전 분기와 동일한 수준입니다. 반면 월스트리트저널 등 이코노미스트들은 2분기 GDP가 0.3%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분기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경우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통상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두 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할 경우 기술적인 경기 침체에 들어섰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1분기 성장률은 -1.6%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8일에 주목해야 할 이슈는 기업들의 실적 발표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애플을 시작으로 아마존, 인텔 등이 실적을 발표합니다.

애플은 내년 일부 사업부의 고용과 투자 속도를 늦추기로 결정하는 등,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긴축경영에 나서고 있는 만큼 실적 발표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 봉쇄 등의 직격탄을 맞은 상황이라 부정적인 전망이 많습니다.

 

FOMC 발표를 시작으로, GDP 성장률, 기업들의 실적 발표까지 28일에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