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 주식매매

참좋은여행 주가 전망 & 여행주의 미래는?

by 주중년 2020. 12. 24.
반응형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작년 혹은 재작년에 갔었던 여행에 대한 생각 많이 하실 겁니다. 저는 다행히(?) 올해 1월에 러시아를 다녀와서 아쉬움이 좀 덜한 것 같네요.

이런 우리의 아쉬움을 기대로 승화시켜 줄 기업의 소식이 얼마 전에 있었죠.

 

<뉴스 기사>

 

국내 여행사인 '참좋은여행'에서 가장 먼저 해외여행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뉴스 기사>

 

반응은 놀라웠습니다. 순식 간에 1만 명이 몰리면서 서버까지 다운됐습니다. 여행에 대한 우리의 욕구가 얼마나 컸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참좋은여행'을 시작으로 다른 국내 여행사들도 여행상품 예약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여행사들은 날씨가 따뜻해지고 백신 효과가 나타나면 승부를 해 볼만 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아니면 정말 힘들어서 방법이 이것밖에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참좋은여행'이 승부수를 던진 데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현금성 자산확보''낮은 부채비율'입니다.

 

<뉴스 기사>

 

'참좋은여행'은 코로나가 터지기 직전인 2019년 10월 서초동의 '3000타워'를 매각해서 현금성 자산을 130억 원에서 926억 원까지 대폭 늘립니다.

 

*코로나를 예상하고 하진 않았겠지만 타이밍이 좋았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매출이 급감하고 '무차입 경영' 기조를 가져가면서 부채를 갚는 데 모두 사용해서 현금성 자산은 587억 원으로 많이 낮아진 상태입니다.

 

*'무차입 경영'은 부채를 거의 제로로 만들겠다는 뜻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실제로 부채비율은 2019년 4분기를 기점으로 급격하게 낮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참좋은여행'은 최근에 한 가지를 더 준비했습니다.

 

<뉴스 기사>

 

보유 중인 지엘앤코의 주식을 팔아 104억 원을 더 마련했습니다. 해외여행 시장을 선점하는 데 지원사격을 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버티는 데 여유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다른 여행사들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단단히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승부수가 어떻게 될지는 사실 '코로나''백신'에 달려 있습니다.

 

<뉴스 기사>

 

최근에는 '트레블버블'을 추진하는 국가들이 많아지면서 기대감을 갖게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직은 시기상조인 것 같습니다.

 

"트레블버블이란 방역 우수 지역 간의 여행을 허용하는 협약입니다"

 

아직 백신에 대한 효과도 100% 검증됐다고 보긴 힘들고, 집단면역이 형성되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참좋은여행'은 재무상태도 건전하고 여행사 중에는 영업이익률도 높은 편입니다. PER도 낮기 때문에 저평가 상태로 투자하기도 부담스러운 상태는 아닙니다.

 

<뉴스 기사>

 

물론 아직 작년에 발생한 헝가리 사고에 대해 자금 유출 규모와 시기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불안요소도 있긴 합니다.

어쨌든 기업은 현재 상황에서 살아 남기 위한 선택을 했고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결과를 예측해야겠죠.

 

<최근 1년 간 참좋은여행 주가>

 

최근 주가는 '백신' 기대에 많이 오른 모습입니다.

이런 위기 속에서는 결국 살아남는 기업이 1~2등 기업이 되는 것 같습니다. '참좋은여행'이 다른 대형 여행사들을 제치고 1~2등 기업이 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빨리 백신의 효과가 있어서 여행을 갈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