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 주식매매

네이버 주가 하락의 이유는? / 앞으로의 전망

by 주중년 2022. 10. 5.
반응형

<네이버 주가>

 

네이버가 어제 8%가 넘는 하락에 이어 오늘도 6%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제 그리고 오늘 네이버의 주된 하락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1. 중고거래 플랫폼 '포쉬마크' 인수

 

네이버가 북미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 '포쉬마크'를 인수했습니다.

'포쉬마크'는 커뮤니티와 중고거래가 결합된 북미 1위 플랫폼인데요.

인스타그램당근마켓을 합쳐놓은 구조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판매자가 팔려는 옷을 찍어서 올리면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팔로잉을 하고 원하는 제품을 다양하게 공유하고 흥정을 통해 거래까지 되는 구조입니다.

 

포쉬마크를 인수한 이유는 해외 커머스 시장 진출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국내, 일본, 유럽의 커머스 기업을 이미 인수했고 이어서 북미 쪽까지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인수가격입니다.

총 취득금액이 2조 3,400억 원입니다. 시장에서는 가격이 좀 과도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북미에서 1위의 점유율인 기업이지만 아직 적자 구조를 벗어나지 못했고 다른 기업들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2등과의 점유율 차이도 아주 크진 않습니다)

 

<포쉬마크 주가>

 

나중의 결과야 알 수 없지만 당장은 포쉬마크에게 더 이득이 되는 거래라고 투자자들은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발표 이후 포쉬마크의 주가는 급등, 네이버의 주가는 급락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최근 주가 급락의 이유는 첫 번째 이유보다 두 번째 이유가 더 크다고 봅니다.

 

2. 외국계 증권사의 SELL 리포트

 

<뉴스 기사>

 

최근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이 네이버의 목표주가를 32만 8천 원에서 17만 원으로 무려 48.2% 하향 조정했습니다.

투자의견도 '매수'에서 '중립'을 건너뛰고 바로 '매도'로 전환했습니다.

투자의견을 두 단계씩 조정하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니기 때문에 시장은 충격을 받았고 주가는 급락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 증권사는 "여러분 너무 비싸니까 보수적으로 접근하세요"라는 목적만 가지고 리포트를 썼을까요?

당연히 아니겠죠.

분명 대량으로 공매도를 치면서 리포트를 냈을 겁니다.

시장은 리포트 내용을 반영했을 것이고 시장에서 대량으로 매도 물량이 나오니 추가적으로 하락폭이 더 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일이 지난 5월에도 있었습니다.

 

<뉴스 기사>

 

증권사도 같은 씨티증권이였고 삼성SDI의 목표주가를 대폭 깎았습니다. 지난 5월의 일입니다.

저는 삼성SDI 주주기 때문에 이 사건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때도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을 건너뛰고 "매도"로 전환했습니다.

그리고 목표가를 93만 원에서 48만 원으로 48.4% 하향 조정했습니다.

48%?? 익숙한 숫자 아닌가요??

바로 네이버의 목표주가를 깎았던 48%와 같은 수치입니다.

물론 우연일 수도 있겠지만 저는 이 대목에서 리포트가 상당히 의도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분명 삼성SDI도 대규모 공매도를 통해 이득을 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리포트 발표 당시 삼성SDI 주가는 58만 원이었습니다. 발표 이후 15% 정도 하락을 했고 50만 원을 터치합니다.

이후 다시 급반등을 통해 60만 원을 회복했습니다.

저는 그래서 이번 네이버의 하락도 공매도로 이득을 본 이후에는 다시 회복을 할 거라고 예상합니다.

급락을 만들어낸 후 공매도로 이득을 취하고 다시 회복하는 구조입니다.

 

장기적으로 네이버가 좋을 것이다라고 보는 것은 아니고 단순히 떨어진 만큼은 회복한다는 생각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인수했던 커머스 기업들의 성과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웹툰시장의 성과 등이 가장 중요하게 주가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네이버나 카카오 등 성장주들의 장기적 하락에는 금리 상승이 배경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금리 상승 기조가 바뀌어야 다시 성장주들이 주목받을 수 있는 시기가 올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 시기를 내년으로 보고 있어서 장기적 관점에서는 이런 급락에는 네이버를 좀 사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의 급락 상황과 장기적인 시각까지 잘 판단해보시고 좋은 결정 내리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