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 주식매매

인도 주식 투자 방법 & 인도 ETF 투자

by 주중년 2020. 12. 16.
반응형

 

중국 다음에 최고의 투자 유망 국가는 어디일까?

많은 분들이 인도를 예상합니다. 그렇다면 왜 인도인가 그리고 투자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도의 예상인구인구분포표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지만 인도만큼은 예외인 것 같습니다.

총인구 역시 2년 뒤에는 중국을 넘어서 세계 1위가 될 전망입니다.

저출산 문제에 항상 따라오는 노령화 문제도 인도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청년층이 훨씬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노동 가능한 인구 비율이 높으니 국가 발전에 당연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향후 지구 최대의 시장은 인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들도 앞다투어 인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뉴스 기사>

 

삼성도 인도에 새로운 공장을 설립하면서 인도 공략을 시작한 모습입니다. 인도 역시 본인들이 최고의 시장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전폭적인 지원을 합니다.

이번에 삼성디스플레이 공장을 짓는 것에 대해서도 1,000억 원 규모의 재정지원과 각종 세금 혜택을 준다고 하네요.

이쯤 되면 인도에 한 번 투자를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가 인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마땅치 않습니다.

인도는 외국인의 직접투자에 엄격한 편이라 국내 증권사 중에는 인도 개별 주식을 살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물론, 미국이나 영국 증시에 복수 상장되어 있다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불편하기도 하고 개별종목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쉽게 투자할 수 있는 ETF 상품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상품들은 인도 증시에 전체적으로 투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ETF에 투자함으로써 개별종목에 대한 리스크도 줄일 수 있으며 해당 국가 산업의 우량주를 알 수 있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먼저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ETF입니다.

 

1. iShares MSCI India ETF(INDA)

 

 

총 자산 4조 원 규모의 ETF입니다. MSCI India Index(MSCI에서 발표하는 인도 관련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고요.

 

"MSCI는 미국의 모건스탠리에서 발표하는 세계지수이며 미국의 운용사들이 기준으로 삼는 지수"

 

대형과 중형급 크기의 회사들에 투자하고 인도증시에 전체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운용보수는 0.69%이며 배당은 0.03% 수준으로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네요.

인도는 아직 금융과 관련된 제도들이 완벽하지 않아서 ETF도 생각보단 많이 없습니다. 이 ETF가 그래도 가장 운용규모가 큰 편입니다.

 

 

비중 Top 10 종목입니다. 주로 IT와 금융 기업들이 많네요.

 

2. iShare India 50 ETF(INDY)

 

 

총 자산 7,000억 원 규모의 ETF입니다. Nifty 50 지수를 추종하며 인도의 가장 큰 주식 50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ifty 50 지수는 인도의 국립증권거래소(NSE)가 산업별 대표기업 50개를 선정해 구성한 지수"

 

운용보수는 0.93%이며 배당은 0.03%입니다.

 

 

Top 10 종목입니다.

국내 상장된 ETF도 하나 알아보겠습니다.

 

3. Kosef 인도 Nifty 50(합성)

 

 

인도 Nifty 50 지수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49%입니다.

이 상품은 환노출형 ETF이기 때문에 원/루피 환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원/루피 환율>

 

환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실제 Nifty 50 지수의 수익률보다는 저조한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환율이 올라간다면 환차익까지 얻을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1,2번 ETF의 경우 달러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역시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구성종목은 1번의 iShares MSCI Inida ETF와 비슷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 체크해볼 만한 세금 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2번의 경우는 해외에 상장된 ETF이기 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해 해외주식과 마찬가지로 22% 양도세율로 분류 과세됩니다.

3번의 경우는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이기 때문에 매도시점에 매매차익과 과표기준가 증가분 중 적은 것에 대해 15.4% 원천징수하며 다른 금융소득과 합산하여 2천만 원이 넘으면 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1,2,3번 모두 인도 증시에 전체적으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품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으나 환율과 세금 문제가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고려하셔서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잘 선택하셔서 성투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