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 주식매매

쌍용양회 주가 전망 & ESG 경영의 본격화

by 주중년 2021. 1. 11.
반응형

 

쌍용양회는 대한민국 시멘트 수요의 25%를 담당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시멘트 회사입니다.

시멘트 회사이기 때문에 당연히 건설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건설 경기와 회사 자체적으로 몇 가지 이슈들이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2021년 시멘트 출하량 회복이 나타날 전망입니다. 주택 부문을 중심으로 건설지표가 확실히 돌아섰기 때문인데요.

건축 착공면적이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주거용 착공면적 증가율이 세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주택 부문의 개선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공급을 확대할 것으로 보이는 뉴스들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뉴스 기사>

 

<뉴스 기사>

 

수도권을 중심으로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재건축 혹은 신축 공급이 어느 정도 이슈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급 확대와 더불어 시멘트 가격 또한 인상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시멘트 회사들이 레미콘업체들에 시멘트 가격 인상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는 업계 전반적으로 가격 인상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이에 최근 시멘트 회사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분간은 주택 공급 확대와 시멘트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멘트 회사들 주가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사 자체적으로도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최근 원가절감을 통한 영업이익 상승 폭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뉴스 기사>

 

쌍용양회는 2년 간의 투자 끝에 연간 70만 톤의 폐합성수지의 재활용이 가능해졌으며, 처리로 골머리를 앓던 폐플라스틱 등의 재활용 능력을 업계 1위로 끌어올렸습니다.

이에 따라 6년 연속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를 기록하게 됐습니다.

원가 절감을 통한 기업의 이익 뿐만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시멘트 업계 최초 ESG경영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모습입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책임(Social), 투명경영(Governance)의 약자입니다"

 

최근 주가 흐름을 보겠습니다.

 

<최근 1년 간 주가 흐름>

 

큰 변화는 없었지만 연말에 급등을 한 번 보여줬네요. 거래가 정지되었다가 시멘트 회사들의 호재에 힘입어 한 번에 올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쌍용양회는 역시 배당을 잘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당에 대한 수요도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역시 현재 주가 6,500원 기준으로 배당금이 450원 정도로 책정되어 있으니 7% 정도의 배당을 받을 수 있는 회사입니다. 

영업이익 또한 높은 편이며 전체적으로 재무제표가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건설 쪽 주식을 생각하신다면 건설회사도 물론 좋지만 시멘트 회사의 대표주자인 쌍용양회도 한 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부동산 정책 쪽을 살펴봐야겠지만 한 번 눈여겨볼 만한 회사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