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고객(주식)예탁금 추이 확인하는 방법 & 신용잔고

by 주중년 2021. 1. 12.
반응형

 

주식에 대한 관심이 정말 뜨겁습니다. 어제는 개인투자자가 역대 최대인 '4조 원' 넘게 매수하면서 코스피지수 또한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에 대한 이슈가 나올 때마다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고객예탁금'입니다.

 

<뉴스 기사>

 

고객예탁금은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대기자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회를 노리고 있는 돈이 늘어난다는 것은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는 것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앞으로 추가 상승에 대한 지원 세력이 있는 셈이니 참고할만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예탁금이 지금 얼마이고 어떤 추세인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빨간 네모 박스를 잘 따라오시면 됩니다.

 

 

네이버금융을 검색하신 뒤 클릭해주세요.

 

 

상단에 국내증시를 클릭해주세요.

 

 

왼쪽 중간쯤에 증시자금동향을 클릭해주세요.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고객예탁금 금액과 추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 칸 옆에 신용잔고도 있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함께 보시면 됩니다.

그래프 보시는 것처럼 고객예탁금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여 이제 70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뉴스 기사>

 

작년 한 해 개인투자자의 총 순매수 금액이 63조라 하니 70조 면 정말 엄청난 금액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추가로 유입될 수 있는 자금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M1의 평균 잔고> (출처: 한국은행)

 

전체 통화 중 M1을 협의통화라고 하는 데 여기에는 현금, 은행 요구불예금 등이 있습니다. 언제든 빼서 쓸 수 있는 고유동성 상품으로 돈이 몰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증시에 추가로 들어올 수도 있는 자금입니다.

지난 3분기 말 가계의 현금자산은 100조 3,000억 원으로 통계 편제 이후 처음으로 100조를 넘었습니다.

100조 이상의 현금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올지 한 번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