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 주식매매/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1분기 실적 영업이익 950억? (시장 전망 2,200억)

by 주중년 2022. 4. 8.
반응형

 

오늘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LG디스플레이 1분기 실적 추정치를 발표했습니다.

매출이 6조 9천억, 영업이익이 950억 원을 전망했어요.

목표가도 2만원으로 낮췄고 투자의견도 '매수'에서 '중립'으로 바꿨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추정치는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죠.

그래서 작년 1분기 자료를 찾아서 이번 올해 1분기와 한 번 비교를 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LG디스플레이는 매출의 약 98%가 해외에서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출 실적이 어느 정도인가를 살펴보면 대충 예상이 가능할 겁니다.

그래서 산업통상부에서 발표하는 수출입동향 자료를 살펴봤습니다.

이 자료는 월에 1회 발표되기 때문에 1월, 2월, 3월 자료 3가지를 한 번 봤는데요.

우선 1월입니다.

 



이 자료는 전년 동월과 비교해서 나오는 수치입니다.

디스플레이 산업 수출액이 작년 1월 대비 10% 증가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OLED도 따로 수치가 나오는데 모바일의 출하량은 소폭 감소했고 TV의 경우에는 2배 이상 증가한 모습입니다.

바로 2월 자료 역시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2월 역시 작년 2월 대비 수출액이 39.2% 증가했습니다.

OLED 분야를 살펴봐도 모바일은 거의 비슷하고 TV는 30% 정도 증가한 수치입니다.

3월 자료입니다.

 



역시 전년 동월대비 48.4% 수출액이 증가했습니다.

OLED분야 역시 따로 살펴봐도 모바일, TV 모두 증가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수출액이 증가한 것은 환율의 영향이 어느 정도는 있어 보입니다.

 



작년 1분기 같은 경우에는 원/달러 환율이 1,100원에서 1,150원 사이를 기록했지만 올해 1분기에는 1,200원대를 계속 유지했기 때문에 이 영향도 어느 정도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이 발표됐는데 생각보다 높게 나왔었죠.

물론 주가는 반등하는데 실패했지만요.

물론 앞서 살펴보신 자료는 디스플레이 산업군에 대한 자료이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만의 것으로 보기는 힘들지만 분명히 일정 부분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있는 자료도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작년 1분기 매출은 어느 정도였을까요?

작년 1분기 매출은 약 6조 8천억 원이었습니다. 올해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 겁니다.

물론 기업의 매출이 저 수출액으로만 나오는 것은 아닐 것이고 그리고 증권사의 예상이 제 데이터보다는 훨씬 더 정확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중요한 것은 OLED 수출 출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과 수출액 역시 환율의 영향은 있겠지만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작년 1분기 영업이익은 5,200억이었습니다.

당연히 LCD패널가 상승이 주 원인이었기 때문에 올해 1분기는 대폭 감소할 가능성이 큽니다.

원래 디스플레이 산업은 1분기가 가장 비수기이기도 합니다.

 



보고 계신 그래프가 LCD패널가 그래프인데요.

숫자 7이 적혀있는 구간이 작년 7월로 이때 고점을 찍고 지금 4월까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근데 예상치를 봤는데 작년만 해도 올해 1분기 바닥을 치고 패널가가 상승할 것으로 봤는데 현재 중국에서 크게 생산량을 줄이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작년에 패널가 급상승으로 워낙 큰 이익을 냈기 때문에 패널가가 올해 조금 떨어진다고 해서 큰 타격을 입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LCD 시장 자체는 OLED보다 훨씬 큰 것이 사실이고 크게 격차가 좁혀지지도 않고 있기 때문에 손해를 좀 보더라도 시장을 계속 점유하려는 계산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LCD쪽에서 영업이익이 개선되는 것은 다음 분기까지도 크게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당장 4월 27일에 실제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공개되기 때문에 이때까지는 기다려봐야 할 것 같고요.

근데 또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실제로 영업이익이 950억 수준이라면 미리 이렇게 발표가 나는 것이 오히려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상을 2,000억 이상으로 하다가 발표날 갑자기 950억이라고 발표가 난다면 어제, 오늘 주가가 내려간 것보다 훨씬 큰 낙폭이 있었을 겁니다.

반대로 지금 950억을 예상하지만 실제 영업이익이 더 잘 나온다면 오히려 주가 상승의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를 먼저 맞았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실제로 950억이 나온다면 수치를 자세히 분석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고, OLED의 매출과 이익이 어느 정도인지를 또 더 자세히 살펴봐야 앞으로 투자를 이어갈지 말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실제 실적 발표가 나오고 다시 자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