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 액셀 공유파일

by 주중년 2020.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바로 제 포트폴리오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액셀로 만든 포트폴리오입니다. 제가 만든 것은 아니고 다른 분이 공유해주시는 것을 받아서 사용 중입니다.

 

*만드신 분이 공유해도 좋다고 하셔서 밑에 파일 올려놓을 테니 필요한 분은 받아 가세요!

 

저는 1억 정도를 가지고 포트폴리오를 구성 중입니다. 보유 종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stocktogether.tistory.com/17

 

직장인 주식투자 & 주식 수익 인증 & 주식으로 경제적 자유 이루기

안녕하세요. 저는 평범한 4년 차 직장인입니다. 대학 때 부터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직장에 들어가고서부터 월급만으로는 먹고사는 게 쉽지 않다고 판단해서 주식투자를 본격적으

stocktogether.tistory.com

 

이렇게 보기 편하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놓으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객관화 할 수 있다

정확하게 나의 자산배분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저처럼 투자를 해 놓은 곳이 많아지면 대충 감으로는 알 수 있어도 정확하게 알기는 힘듭니다.

나의 현재 상황을 잘 알아야 앞으로의 상황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2. 비중 조절이 쉬워진다

저를 예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많이 오른 미국 주식과 한국 주식 비중은 낮추고 신흥국 중심으로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많이 오른 상황에서 혹시 모를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달러 비중과 현금비중을 더 높이고자 합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 바로바로 추가 매수매도를 통해 비중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 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퍼센트가 바뀌는 방식입니다. 밑에 따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3. 투자에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어쨌든 투자도 재미가 있다면 더 좋겠죠? 공부도 더 열심히 할 수 있고 수익도 좋아질 수 있을 겁니다.

이런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투자 자체에 대한 흥미도가 달라질 겁니다.

 

포트폴리오에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액셀을 활용해서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고 경험한다면 나에게 잘 맞는 포트폴리오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투자자의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는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 시드머니가 작은 상황에서는 공격적인 포트폴리오로 진행하며 내가 목표한 금액에 도달해 갈수록 안전자산의 비중을 높이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위의 포트폴리오는 제가 필요에 맞게 변형을 한 것이고요. 원래의 포트폴리오 액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체적인 현황을 볼 수 있는 시트입니다. 총 자산과 현금비중 그리고 섹터별로 어떤 비율을 나타내는 지를 보여줍니다.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금액과 현재 비중, 목표비중, 수익률 등을 넣는 시트입니다.

 

 

원금 매도한 주식을 넣는 시트입니다. 

 

 

매수/매도한 매매일지를 적는 시트입니다. 

 

주식투자+포트폴리오+운용(Gold9) (1).xlsx
0.03MB

 

포트폴리오 엑셀 파일입니다.

그대로 쓰셔도 좋고 저처럼 수정을 해서 쓰셔도 됩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