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레버리지 뜻 & 장기투자는 손해다?

by 주중년 2021. 1. 20.
반응형

 

레버리지(leverage)란 지렛대를 의미합니다. 지렛대는 적은 힘을 사용해서 큰 무게를 들어 올릴 수 있죠.

금융상품에도 마찬가지로 이 개념을 적용한 것입니다. 적은 돈으로도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을 만든 것이죠. 

최근에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레버리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이렇게 증시가 뜨거울 때 수익을 많이 내고 싶은 욕심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참고로 올해부터는 교육을 이수하셔야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아래 글에 정리해놨으니 참고하세요.

https://stocktogether.tistory.com/43

 

레버리지 ETF/ETN 교육 등록 & 예탁금 알아보기

2021년 1월 4일부터는 레버리지 ETF와 ETN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 1시간을 의무적으로 들어야 합니다. 금융투자교육원이 진행하는 사전교육 1시간을 완료하고 증권사에 교육 이수 번호를

stocktogether.tistory.com

 

적은 돈으로도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다는 것은 너무 달콤한 말이지만 당연히 그에 따른 위험도 존재합니다. 언제나 High risk = High return 이죠.

 

1. 레버리지는 장기 투자하면 안 된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는 맞는 말입니다. 그렇지만 100%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맞다고 한 이유는 매일 10%씩 오르고 내려도 본전이 아니라 손해를 보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레버리지에서 말하는 2배는 '기간 수익률'이 아닌 '일별 수익률'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릴게요.

기초지수가 100-110-100-110-100 구간을 끊임없이 반복한다고 해보죠.

둘째 날 지수가 10% 올랐으니 수익률은 2배인 20%가 됩니다. 100원이 120원이 됩니다. 셋째 날 지수가 9.09% 하락하여 다시 기초지수가 100이 됐습니다. 

이때 가격은 하락 폭의 두배인 18.18%가 떨어지는 데, 상품 가격은 100원이 아닌 98원이 됩니다. 120원에서의 하락폭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커집니다.

이런 식으로 끊임없이 반복하면 결국에는 0에 수렴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등락이 큰 장에서는 기초지수에는 변함이 없지만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EX) 코스피지수 2000에서 투자를 시작해서 등락을 반복한 후 2000에서 다시 팔아도 본전이 아닌 손해입니다.

 

이런 급등락을 장기간에 걸쳐 맞출 수는 없기 때문에 장기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죠. 

하지만 무조건 하지 말아야 된다는 아닙니다.

 

 

얼마 전에 제가 팔았던 레버리지 펀드입니다.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펀드였고요. 110%라는 만족스러운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가입 날짜가 무려 2017년 5월 2일입니다. 무려 3년 반이 흘렀죠. 레버리지 장기투자는 수익률에 안 좋다고 했지만 이렇게 좋은 수익률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상승장을 예상할 수 있다면 약간의 등락이 있어도 충분한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상승장이 이어지면 앞선 원리에 따라 실제로는 지수의 2배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등락은 잘 모르겠고 앞으로 내가 예상한 기간 안에 충분한 지수 상승을 예상하신다면 레버리지 투자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수가 본전을 해도 손해이기 때문에 손해를 볼 확률이 좀 더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뉴스 기사>

 

실제로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고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두 배 이상으로 오를 수 있다는 말은 거꾸로 두 배 이상의 손실도 가능하다는 말이기 때문에 항상 이 점을 생각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 곱버스(인버스x2)는 더 안된다??

 

<뉴스 기사>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곱버스(인버스x2)상품에 투자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인버스는 지수의 하락에 베팅을 하는 것이고 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이 나는 상품입니다.

곱버스는 인버스 x2로 레버리지 효과로 2배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해서 지수가 하락하면 2배의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말리고 싶은 투자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식시장은 우상향을 하는 시장입니다. 기본 방향이 우상향인데 하락에 베팅한다는 것 자체가 논리적이지 못한 접근이죠.

물론 중간중간에 큰 하락장이 옵니다. 하지만 이걸 정확하게 딱 잡아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고 상승 쪽에 베팅을 해야 하는 것이죠.

나는 정말 하락 구간이 어디인지 완벽하게 알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하셔도 되지만 완벽하게 맞출 수 없다면 인버스 투자는 한 번 더 생각해보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더 확률이 높고 논리적인 쪽에 베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